우리 나라는 지방자치가 시작되면서 이른바 지역화 또는 지방화에 대한 담론이 크게 유행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세계화흐름에 맞물려 더욱 증폭되고 있다. 지역복지사회에 들어가기 앞서 한국의 지방자치의 역사는 그러한 면을 볼 때 지역복지를 보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1. 한국지방자치의
1. 正義論의 전개
正義의 槪念을 규명하기 위한 수많은 사상가들이 정의론을 전개하였는데 고대 로마의 Ulpoanus는 正義를 "각자에게 그의 몫을 돌리려는 영구적 의지"라고 표현하였는데, 오늘날까지 정의에 대한 거의 표준적인 설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 희랍의 플라톤은 정의를 이성과 용기의
구현
(Hans Kelsen)
그러나 근본규범 자체도 개념인 것이므로 법의 폐쇄성은 벗어날 수 없음
“사실의 규범력”(normative Kraft des Faktischen) - (Radbrush)
법이 개방적인 자율시스템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윤리시스템에 의하여 수시로 변용될 수 있고 생명력을
수혈받는 시스템으로 만드는 것
Ⅰ. 서론
우크라이나는 지정학적 위치로 보면 풍부한 자원과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으며, 유럽과 아시아, 발트해와 흑해를 연결하는 교차로이자 전략적 핵심지역이다. 2021년 4월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의 NATO 가입 천명과 미국 지도부의 NATO 문호 개방 약속에 대해 러시아는 강력한 반발과 불만
Ⅰ. 서 론
법철학은 법 및 법 현상(법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는 다양한 사회적ㆍ문화적 현상)을 주제로 하는 철학적 고찰. 학문의 대상을 중심으로 본다면 법, 법 현상에 관한 여러 가지 특수과학(법사회학, 법사학, 법심리학, 비교법학, 법해석학 등)과 함께 법학에 속하지만, 고찰 태도의 측면에서
1. 이상주의 (Utopianism)
☞이상주의의 철학적 배경으로는 이성주의, 공리주의, 18c 계몽적 낙관주의(계몽주의) 전통(이성을 가진 인간의 집합인 국가도 이성적 일 것이라는 신념)에 있다. 정치이상주의자들은 당위, 즉 "국가가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며, 또 어떻게 행동해서는 안되는가"라는 문제에 초점을
1. 국제사회의 규범
역사적으로 전개된 개념의 흐름을 추적하면 지구시민사회 이전에 국제사회(International Society)와 세계사회(World Society)라는 개념이 존재하고 있었다. 국제사회, 세계사회, 지구시민사회는 모두 사회(Society)의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회의 존재는 보이지 않는 울타리인 규범의
정의(正義)의 개념은 과연 이성적으로 정의(定義)할 수 있는 것인가? 만약 그렇다면 이성적으로 정의(定義)내려진 정의(正義)의 개념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희랍의 칠현이라 불리는 어떠한 철학자는 “정의란 바로 각자에게 그의 것을 주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의 주장에는 어떠한 구체적인
Ⅰ. 서론
한국은 잘 통제된 위계적 구조보다는 참여적인 발전의 대안을 제공해 주고 있다. 한국의 NGO 연대조직중의 하나인 ‘총선연대’가 최근에 있었던 국회의원선거에서 보여준 막강한 영향력을 통하여 한국사회에서 뿌리깊게 지속되어온 참여적 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한 한 예를 볼 수 있다. 코
2. 정당의 개념
정당의 조직목표를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두 가지 견해로 나뉜다. 이데올로기적인 이념지향(Idea orientation)에 주목하는 견해, 다른 하나는 권력추구적인 선거지향 (winning election orientation)에 주목하는 견해이다.
(i) 이념지향적 견해
① E. 버어크(Edmund Burke, 1729~97): “정당